질문답변

경기수원 | 침 맞을 때 안 아픈 침? 안아픈 침치료도 있나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현자♥ 작성일20-05-13 17:49 조회1,530회 댓글0건

본문

침치료가 효과가 좋다고 해서 맞아볼까 하는데요. 아프지는 않을까 걱정이 돼요.ㅠㅠ
한의원에 혹시 안 아픈 침이나 덜 아픈 침도 있나요?...아니면 사람마다 다른가요?
평소 많이 예민한 편은 아니에요.

댓글목록

아이조아한의원 수원점의 댓글

아이조아한의원 수원점 작성일

>
>
> 침치료가 효과가 좋다고 해서 맞아볼까 하는데요. 아프지는 않을까 걱정이 돼요.ㅠㅠ
> 한의원에 혹시 안 아픈 침이나 덜 아픈 침도 있나요?...아니면 사람마다 다른가요?
> 평소 많이 예민한 편은 아니에요.
>
>



안녕하세요. 닥톡 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임영권입니다.

한의원 침치료 중 안 아픈 침, 덜 아픈 침이 있는지 질문해주셨는데요.

한의원에 오시는 분들이 많이 궁금해하시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침 맞으면 아플 것 같은데 안 아픈 침은 없나요?" 입니다.


침을 무서워하는 것은 주로 초등학교 저학년 이하 어린이들이 많은데요. 성인 중에서도 통증 자극에 민감한분들이 계십니다.

아예 안 아픈 침도 있고, 덜 아픈 침도 있습니다! 통증이 적으므로 일명 소통침(少通針)이라고 부르겠습니다.


통증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침을 맞는 부위와 체중, 침법, 침 종류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먼저 부위입니다. 일반적으로 살이 많은 부위가 덜 아픕니다. 복부, 허벅지, 팔뚝살 부위 등 지방이 많은 곳이 덜 아프고요.

반대로 손끝, 발끝, 얼굴처럼 살이 얇은 부위가 통증이 많습니다.

똑같이 살이 많은 부위여도 수삼리, 견정처럼 단단하게 뭉치는 부위는 통증이 더합니다.


또한 체중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는데요. 같은 부위라도 체중이 많은 분은 덜 아픕니다.

또, 침치료를 하면서 다른 부위를 자극하면 통증이 덜합니다.

마치 주사 맞을 때 손바닥으로 먼저 살짝 때려주면 주사 통증이 덜한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이는 신경학적으로는 '블록'이라고 하는데 침 맞는 부위 주변을 마사지 해주는 것도 통증을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침 종류에 따라서도 통증이 다른데, 통증 없는 자석침, 거의 안 아픈 피내침 등이 있습니다.

얇은 침(소침)을 얕게 놓는 것이 굵고 두꺼운 침(장침)을 놓는 것보다 통증이 덜합니다. 


한편 통증이 적더라도 전류를 흐르게 하는 전기침을 사용하면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효과 좋은 침! 아플까봐 겁이 나서 피하셨다면 덜 아픈 침, 소통침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