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아이에게 한약 먹이면 간에 무리가 가나요? > 온라인상담(Q&A)

본문 바로가기

아이조아패밀리한의원커뮤니티

[경기 동탄점] 어린아이에게 한약 먹이면 간에 무리가 가나요? 답변대기

선우맘

447회 22-08-09 17:07

본문

안녕하세요 5살 딸을 키우고 있는데 또래에 비해 키도 작고 먹는것도 잘 안먹으려고 해요.
그래서 한약 한번 먹여볼까 하는데 주위에서 아직 아이가 어리다고 먹이지 말라고 하네요.
5살 아이에게 한약은 너무 빠른가요?
그리고 정말 한약을 먹으면 간에 이상이 생기나요?

댓글목록

경기 동탄점님의 답변

경기 동탄점 답변 작성일

안녕하세요 아이조아한의원 동탄점 심윤지 대표원장입니다^^
5살 딸이 또래에 비해 작고, 식욕도 부진한데 한약을 복용해도 될지,
한약 복용하면서 간기능 이상이나 다른 문제는 없으실지 걱정이 되셨겠습니다.

진료를 하다보면 저도 막연하게 한약을 잘못 먹으면 간이 혹시 나빠지지 않을까 염려되어서
바로 한의원에 오지 못하셨었다는 얘기를 들을 때가 있습니다.
어른도 약이나 영양제를 잘못 먹다가 간수치가 안좋아지는 경우도 있는데, 아이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제대로 아이의 전반적인 체질과 증상, 성장 상태를 확인하지 못하고 무분별하게 한약재를 달여먹거나,
오남용해서 복용하게 되면 아이의 간이나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더더욱 아이들 한약은 믿을 수 있는 곳에서 신중하게 지어주셔야 합니다.

돌전 아가들이 먹을 수 있는 증류 한약부터 시작하여, 돌쯤부터 돌보약으로 먹게 되는 한약들도 있을 정도이기 때문에
5살된 아이에게 한약은 빠르지 않습니다.
오히려 만 3세~40개월 무렵까지가 1차 급성장기 마무리 단계이기도 하고 뱃골을 늘려주기 좋은 시기인만큼,
아이의 소화기 기운을 튼튼히 하면서 체질을 잡아줄 수 있는 보강을 고려해주시는 것을 권장드리는 때이기도 합니다.

또한 한약 종류 중에는 만성간염, 약인성 간손상같은 간기능 장애를 치료할 수 있는 여러 한약재들과
그로 구성되어있는 처방인 ‘생간건비탕’, 청간건비탕‘, ’청간해독탕‘, ’인진오령산‘ 등이 있습니다.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 한약 치험례들이 여러 논문에 이미 발표되어 있으니 
한약을 먹으면 무조건 간에 이상이 생기는 잘못된 속설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람마다 필요한 약재와 처방이 다르니,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한의사에게 맞춤 처방을 받으시면 오히려 간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는 진맥과 아이 체질과 현재 상태를 전반적으로 파악하여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를 제거하고, 숨겨진 키를 더 잘 자랄 수 있게 하는 방향으로 치료합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 밥을 잘 안먹어서 키가 안크는 것 같다면
식욕 증진과 흡수율을 증진하여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되실 때 내원해주시면 아이 진맥과 체질, 성장 상태를 보고 더 자세하게 상담을 도와드리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은 전화문의 031-374-9755 또는 카톡 아이조아한의원 경기동탄 으로 문의주시고,
아래 링크를 통해 아이조아한의원 동탄점의 성장 치료에 대해서도 같이 참고해주세요^^

https://blog.naver.com/gracedt6/222804406116

http://naver.me/5CzLOjh6 (네이버 플레이스로 오시는 길 확인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주식회사 아이조아바이오

대표자 : 임영권 I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봉영로 1587, 501호 (영통동, 다모아프라자)
대표전화: 1833-6001 I 사업자등록번호 135-86-50402
본 홈페이지의 모든 정보와 콘텐츠의 저작권은 아이조아바이오에 있으므로 도용이나 무단복제를 금합니다.

Copyright (C) aijoa. All rights reserved.